MS, 새로운 협업툴 루프(Loop) 등장
최근 Microsoft는 끊임없이 새로운 소식을 발표하고 있고 그런 소식을 단순히 따라가기만 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Microsoft는 2년 전 (2021.11.04) Ignite 컨퍼런스에서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앱의 구성요소가 하나의 협업 공간에 결합된 루프(Loop)를 처음 선보였고 그 이후 지금까지 Microsoft 루프의 구성 요소만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2023년 3월 22일 드디어 루프가 완전한 형태로 출시되었습니다.
여러 앱을 사용하다 보면 어디에 저장했는지 헷갈리기도 하고, 앱 간 이동하며 문서와 아이디어를 잃어버리는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Microsoft 루프는 작업 방식을 혁신하여 이전과 달리 함께 생각하고 계획하고 만들 수 있게 돕습니다. 프로젝트를 위한 동적 공간을 제공하며,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음성 메모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조합하고 편집할 수 있고 팀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협업할 수 있습니다.
그럼 Microsoft의 루프가 어떤 제품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icrosoft 루프(Loop) 시작하기
Micorosofot 루프(Loop) 사이트로 이동하여 [ 무료로 시작해 보세요 ] 버튼 또는 [ 로그인 ]을 클릭합니다.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하거나, 계정이 없다면 계정을 생성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루프는 작업 영역(Workspaces), 페이지(Pages), 구성요소(Components)로 되어 있습니다.
루프의 3가지 구성요소
작업 영역 (Workspaces)
사용자와 팀이 프로젝트 관련 중요한 모든 것을 볼 수 있고 그룹화할 수 있는 공유 공간으로, 작업 중인 내용을 쉽게 파악하고 공유 목표를 향해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Pages)
사용자와 모든 구성 요소, 링크, 작업, 데이터를 함께 모으는 유연한 캔버스입니다.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M365 앱에서 링크 또는 포함된 루프 구성 요소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작업 영역 추가하면 자동으로 페이지가 하나 추가됩니다.
아직 정식 출시 버전은 아니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성요소 (Components)
동기화 상태를 유지하는 이식 가능한 콘텐츠로, 루프 페이지, 채팅, 전자 메일, 모임, 문서 등에서 공동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목록, 테이블, 노트 등이 포함됩니다. Microsoft Teams, Outlook, Word, Whiteboard 및 루프 앱에서 항상 최신 정보를 사용합니다.
루프 구성 요소는 현재 Teams, Outlook, 웹용 Word 및 Whiteboard에서 지원됩니다.
루프는 노션(Notion)과 유사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협업과 공동 제작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어, 사용자들이 더욱 자유롭게 템플릿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루프는 노션과 많은 면에서 비슷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명령어를 통해 레이블, 이미지, 이모티콘, 표 등을 페이지에 추가할 수 있으며, @ 바로가기를 사용해 파일을 연결하거나 동료와 친구에게 태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루프 프리뷰는 최대 50명이 동시에 작업 공간을 편집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워드와 구글 문서와 같은 협업 플랫폼과도 유사합니다. 또한, 트렐로와 같은 프로젝트 관리 도구와의 호환성도 강화되어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Copliot 기능을 이용하면 AI 제안을 활용해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북미 지역과 영어만 지원되지만, 곧 다른 지역과 언어에 대한 지원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Copliot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상단의 설정 및 기타 버튼(...)으로 이동하여 실험을 클릭한 다음 Copliot 설정을 전환하여 활성화하면 됩니다.
현재는 이용자가 많아서 활성화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opliot 사용이 가능하면 / 명령어 입력 시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종종 정보의 일부를 프로젝트 팀 외의 다양한 그룹과 공유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Microsoft 루프 구성 요소를 사용하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루프 페이지의 콘텐츠를 구성 요소로 변환한 다음, 팀 채팅, 아웃룩, 화이트보드 등 M365 앱 간에 복사 및 붙여 넣기만 하면 됩니다. 워드 웹 버전에도 지원됩니다. 워드, 아웃룩 등과 같은 기존 Microsoft 애플리케이션과의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모든 앱에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보는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됩니다.
루프는 모바일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중요한 메모를 작성하거나 사진과 아이디어를 캡처하는 데 편리합니다. Microsoft 계정이나 애저 액티브 디렉터리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루프에 쉽게 액세스 할 수 있으며, iOS와 안드로이드 버전도 지원이 됩니다.
조금 더 사용해 봐야 정확히 알겠지만, 이번 Microsoft 루프 출시로 인해 협업툴 분야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Insights > IT Tren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마(Gamma): AI를 이용하여 PPT 쉽게 만들어주는 혁신적인 도구 (0) | 2023.04.20 |
---|---|
Google의 '바드(Bard)' 한국 시범 서비스 시작 (사용방법 소개) (0) | 2023.04.19 |
Microsoft Bing Image Creator 공개 (0) | 2023.04.12 |
새로운 생태계 등장 : ChatGPT Plugins (정리) (0) | 2023.04.10 |
Adobe 이미지 생성 AI 'Firefly' 발표 (사용방법) (0) | 2023.04.07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감마(Gamma): AI를 이용하여 PPT 쉽게 만들어주는 혁신적인 도구
감마(Gamma): AI를 이용하여 PPT 쉽게 만들어주는 혁신적인 도구
2023.04.20 -
Google의 '바드(Bard)' 한국 시범 서비스 시작 (사용방법 소개)
Google의 '바드(Bard)' 한국 시범 서비스 시작 (사용방법 소개)
2023.04.19 -
Microsoft Bing Image Creator 공개
Microsoft Bing Image Creator 공개
2023.04.12 -
새로운 생태계 등장 : ChatGPT Plugins (정리)
새로운 생태계 등장 : ChatGPT Plugins (정리)
2023.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