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새로운 협업툴 루프(Loop) 등장
최근 Microsoft는 끊임없이 새로운 소식을 발표하고 있고 그런 소식을 단순히 따라가기만 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Microsoft는 2년 전 (2021.11.04) Ignite 컨퍼런스에서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앱의 구성요소가 하나의 협업 공간에 결합된 루프(Loop)를 처음 선보였고 그 이후 지금까지 Microsoft 루프의 구성 요소만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2023년 3월 22일 드디어 루프가 완전한 형태로 출시되었습니다.
여러 앱을 사용하다 보면 어디에 저장했는지 헷갈리기도 하고, 앱 간 이동하며 문서와 아이디어를 잃어버리는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Microsoft 루프는 작업 방식을 혁신하여 이전과 달리 함께 생각하고 계획하고 만들 수 있게 돕습니다. 프로젝트를 위한 동적 공간을 제공하며,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음성 메모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조합하고 편집할 수 있고 팀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협업할 수 있습니다.
그럼 Microsoft의 루프가 어떤 제품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icrosoft Loop - Think, plan and create together
loop.microsoft.com
Microsoft 루프(Loop) 시작하기
Micorosofot 루프(Loop) 사이트로 이동하여 [ 무료로 시작해 보세요 ] 버튼 또는 [ 로그인 ]을 클릭합니다.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하거나, 계정이 없다면 계정을 생성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루프는 작업 영역(Workspaces), 페이지(Pages), 구성요소(Components)로 되어 있습니다.
루프의 3가지 구성요소
작업 영역 (Workspaces)
사용자와 팀이 프로젝트 관련 중요한 모든 것을 볼 수 있고 그룹화할 수 있는 공유 공간으로, 작업 중인 내용을 쉽게 파악하고 공유 목표를 향해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Pages)
사용자와 모든 구성 요소, 링크, 작업, 데이터를 함께 모으는 유연한 캔버스입니다.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M365 앱에서 링크 또는 포함된 루프 구성 요소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작업 영역 추가하면 자동으로 페이지가 하나 추가됩니다.
아직 정식 출시 버전은 아니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u3wxS/btsajdCM8rE/r2mXQfFqT2KUsa5U5292RK/img.png)
구성요소 (Components)
동기화 상태를 유지하는 이식 가능한 콘텐츠로, 루프 페이지, 채팅, 전자 메일, 모임, 문서 등에서 공동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목록, 테이블, 노트 등이 포함됩니다. Microsoft Teams, Outlook, Word, Whiteboard 및 루프 앱에서 항상 최신 정보를 사용합니다.
루프 구성 요소는 현재 Teams, Outlook, 웹용 Word 및 Whiteboard에서 지원됩니다.
루프는 노션(Notion)과 유사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협업과 공동 제작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어, 사용자들이 더욱 자유롭게 템플릿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루프는 노션과 많은 면에서 비슷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명령어를 통해 레이블, 이미지, 이모티콘, 표 등을 페이지에 추가할 수 있으며, @ 바로가기를 사용해 파일을 연결하거나 동료와 친구에게 태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루프 프리뷰는 최대 50명이 동시에 작업 공간을 편집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워드와 구글 문서와 같은 협업 플랫폼과도 유사합니다. 또한, 트렐로와 같은 프로젝트 관리 도구와의 호환성도 강화되어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Copliot 기능을 이용하면 AI 제안을 활용해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북미 지역과 영어만 지원되지만, 곧 다른 지역과 언어에 대한 지원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Copliot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상단의 설정 및 기타 버튼(...)으로 이동하여 실험을 클릭한 다음 Copliot 설정을 전환하여 활성화하면 됩니다.
현재는 이용자가 많아서 활성화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opliot 사용이 가능하면 / 명령어 입력 시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종종 정보의 일부를 프로젝트 팀 외의 다양한 그룹과 공유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Microsoft 루프 구성 요소를 사용하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루프 페이지의 콘텐츠를 구성 요소로 변환한 다음, 팀 채팅, 아웃룩, 화이트보드 등 M365 앱 간에 복사 및 붙여 넣기만 하면 됩니다. 워드 웹 버전에도 지원됩니다. 워드, 아웃룩 등과 같은 기존 Microsoft 애플리케이션과의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모든 앱에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보는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됩니다.
루프는 모바일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중요한 메모를 작성하거나 사진과 아이디어를 캡처하는 데 편리합니다. Microsoft 계정이나 애저 액티브 디렉터리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루프에 쉽게 액세스 할 수 있으며, iOS와 안드로이드 버전도 지원이 됩니다.
조금 더 사용해 봐야 정확히 알겠지만, 이번 Microsoft 루프 출시로 인해 협업툴 분야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Insights > IT Tren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마(Gamma): AI를 이용하여 PPT 쉽게 만들어주는 혁신적인 도구 (0) | 2023.04.20 |
---|---|
Google의 '바드(Bard)' 한국 시범 서비스 시작 (사용방법 소개) (0) | 2023.04.19 |
Microsoft Bing Image Creator 공개 (0) | 2023.04.12 |
새로운 생태계 등장 : ChatGPT Plugins (정리) (0) | 2023.04.10 |
Adobe 이미지 생성 AI 'Firefly' 발표 (사용방법) (0) | 2023.04.07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감마(Gamma): AI를 이용하여 PPT 쉽게 만들어주는 혁신적인 도구
감마(Gamma): AI를 이용하여 PPT 쉽게 만들어주는 혁신적인 도구
2023.04.20 -
Google의 '바드(Bard)' 한국 시범 서비스 시작 (사용방법 소개)
Google의 '바드(Bard)' 한국 시범 서비스 시작 (사용방법 소개)
2023.04.19 -
Microsoft Bing Image Creator 공개
Microsoft Bing Image Creator 공개
2023.04.12 -
새로운 생태계 등장 : ChatGPT Plugins (정리)
새로운 생태계 등장 : ChatGPT Plugins (정리)
2023.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