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생태계 등장 : ChatGPT Plugins (정리)
2022년 11월 30일 OpenAI가 ChatGPT 발표 후 최근 몇 달간 빅이벤트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현상은 AI의 발전과 인기를 보여주는 것이며, ChatGPT가 그 중심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많은 기업들이 자신의 비즈니스에 ChatGPT를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ChatGPT를 계속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문제에 직면합니다.
현재의 ChatGPT는 다양한 작업에 유용한 건 사실이지만 여전히 제한적입니다. 2021년 9월까지의 데이터만을 기반으로 답변을 하기 때문에 최신의 정보나 서비스를 포함될 수 없고 비공개 데이터나 특정 비즈니스에 해당하는 정보 역시 활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매우 일반적인 답변을 내놓기 때문에 상세히 들여다보면 틀린 답변도 많이 섞여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OpenAI는 최신 정보를 액세스하고 정확한 수학적 계산을 하거나 다른 서드파티에 접근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ChatGPT Plugin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프로그램에서 Plugin의 어원은 미국의 존슨 앤 존슨이라는 회사에서 벽에 있는 전원 콘센트에 제품을 연결해 두고 방향제만 갈아 끼우면서 쓰도록 하는 방식의 제품인 Plugin 방식의 방향제를 내놓았는데 이처럼 방향제를 쉽게 갈아 끼우듯 부가기능을 추가하기 쉽다는 뜻으로 Plugin이 붙었습니다.
생태계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혁신이 시작되었습니다.
OpenAI는 Plugin 발표 이전에 ChatGPT의 언어모델인 GPT의 API를 공개가 있었습니다. 그 이후 많은 이용자와 기업들이 GPT API를 활용해 서비스를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OpenAI는 API를 이용하여 ChatGPT의 기능을 외부로 제공했다면 반대로 Plugin을 이용하여 외부의 서비스를 ChatGPT 안으로 가져왔습니다. 이렇듯 지금 OpenAI는 ChatGPT를 중심으로 전후방의 다양한 연계 서비스를 통합 발전시키며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ChatGPT Plugin은 ChatGPT를 더욱 풍부하고 유용하게 만드는 동시에 전 세계 다양한 영역의 비즈니스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엄청난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여행정보 익스피디아(Expedia)의 Plugin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프롬프트 창에 "한국에서 프랑스로 가는 직항 항공편을 알아봐 줘"라고 입력하면 ChatGPT는 익스피디아에서 해당 항공편의 일정과 가격 정보 등을 보여주며 예약 Link 화면을 제공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Browsing
ChatGPT에 항상 제기되는 문제는 제한된 학습 데이터 세트입니다. 최근 데이터는 답변에 포함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제 Browsing Plugin을 활성화하면 ChatGPT는 Plugin을 호출할지 아니면 자체적인 지식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질문을 처리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최신 정보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죠.
사실 이 기능은 Bing 채팅 모드를 사용해 보셨다면 매우 익숙하실 것 같은데요. ChatGPT는 검색 정보를 보여주고, 그 아래에 링크를 함께 제공하여 사용자가 클릭하여 바로 이동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참조한 출처도 표시합니다.
Bing에 ChatGPT 기능을 포함할 수 있지만, 반대로 ChatGPT 역시 Plugin을 통해 정보 검색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로써 ChatGPT는 다양한 정보 접근 방식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Code interpreter
ChatGPT를 이용하여 Python Code를 생성하는 것은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Code interpreter Plugin은 이 Code를 ChatGPT 상에서 바로 실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먼저 ChatGPT-4 버전에서 plot function 1/sin(x)라고 입력해보겠습니다. 그래프를 그릴 수 있는 Tool을 소개하거나 Python Code로 만들어 줍니다.
반면 Code interpreter는 직접 그래프를 그려주고 이어서 프롬프트 창을 이용하여 범위를 지정하거나 접선을 그리는 명령을 입력하면 바로 그려서 표시해 줍니다.
그리고 CSV 파일이나 엑셀 데이터 파일을 업로드하여 데이터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정 열을 살펴보거나 그래프를 생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가장 인상적인 기능 중 하나는 실시간으로 파일을 편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이미지의 해상도와 속성을 변경한 뒤 변경된 이미지를 새 파일 형식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작업을 채팅만을 이용해 가능합니다. 사용자는 쉽고 빠른 정보 접근과 처리가 가능하며 매우 높은 생산성 효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Retrieval
Retrieval plugin은 개인이나 기업, 조직의 프라이빗 데이터를 ChatGPT가 액세스 하고, 해당 데이터 내에서 검색하여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사용자는 파일, 메모, 이메일, 문서 등의 데이터에서 가장 관련성이 높은 답변을 받을 수 있으며 사용자는 안전하게 정보를 검색하거나 요약 또는 추천과 같은 결과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은 자신의 파일을 정리하거나 대량의 이메일에서 정보를 추출하려는 경우, 그리고 기업이 자신들의 knowledge 데이터를 바로 활용하여 손쉽게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이 Plugin은 매우 혁신적일 것입니다. 그리고 Retrieval plugin은 오픈 소스로 제공하여 ChatGPT를 보강하려는 모든 개발자가 정보를 자체 호스팅할 수 있습니다.
Third-party plugins
ChatGPT Plugin은 다른 파트너사들이 함께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 가능한 플러그인은 총 11개(Expedia, FiscalNote, Instacart, KAYAK, Klarna, Milo, OpenTable, Shopify, Slack, Speak, Wolfram, Zapier)입니다.
- 익스피디아 (Expedia): 항공권, 숙박, 렌터카 등 여행에 관한 온라인 예약 처리
- 카약 (KAYAK): 항공권, 숙박, 렌터카 검색 및 추천
- 오픈테이블 (OpenTable): 레스토랑 검색 및 예약
- 클라나 쇼핑 (Klarna Shopping): 온라인 쇼핑몰과 브랜드의 가격 비교 및 구매
- 쇼피파이 (Shopify): 온라인 쇼핑몰과 브랜드의 상품 검색 및 구매
- 인스타카트 (Instacart): 지역 식료품점의 상품을 주문하고 배달
- 피스컬노트 (FiscalNote): 법률, 정치, 규제 관련 실시간 데이터 세트에 접근
- 울프럼 (Wolfram): 계산, 수학, 지식, 실시간 데이터 등을 활용
- 스피크 (Speak): AI 영어 스피킹 어플리케이션
- 밀로 (Milo): 부모를 위한 AI 서비스
- 슬랙 (Slack): 클라우드 기반 팀 협업 도구
- 자피어 (Zapier): 웹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자동화 워크플로우 제공
정말 멋진 점은 이러한 Plugin을 결합하여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 주말 샌프란시스코에서 비건 음식을찾고 있어.토요일을 위한 훌륭한 레스토랑 추천과 일요일을 위한 간단한 레시피(재료만)를추천해 줘.레시피의 칼로리는 울프람알파를 사용하여계산해 주고.마지막으로 인스타카트에서 재료를주문해 줘."라고 입력하면 식당 예약 서비스 오픈테이블에서 예약링크를 보여주고 재료를 추천한고 울프럼알파를 통해 열량을 계산한 뒤 보줍니다. 그리고 인스타카트에서 재료를 구매할 수 있도록 구매 Link를 보여주죠.
이러한 Plugin 기능은 현재 ChatGPT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의 한계를 뛰어넘을 뿐 아니라 이용자들은 ChatGPT 안에 원하는 Plugin만 선택하여 맞춤형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이것은 패러다임의 전환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ChatGPT를 AI 환경에서 아이폰의 출시와 같다면, ChatGPT Plugin은 iOS 앱스토어 출시와 비견될 만한 일이다"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제 수많은 기업과 개발자들이 ChatGPT의 능력을 활용하여 Plugin 개발에 몰두할 것이며, 앞으로 훨씬 더 놀라운 Plugin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이는 OpenAI의 새로운 사업 모델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의 Play 스토어와 같이 말이죠.) 정말 새로운 생태계의 등장입니다.
OpenAI의 Plugin 발표로 학습 데이터 한계나 비공개 데이터, 기업 데이터 접근 문제, 잘못된 환각 데이터 문제 등 AI 시스템이 겪고 있는 근본적인 우려를 단번에 종식시켰습니다.
익스피디아나 오픈테이블, 인스타카드와 같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도 있고 자신들만의 고유한 정보를 갖고 있는 기업도 있습니다. 만약 단순히 이러한 정보를 OpenAI가 학습 데이터로 이용하길 원한다면 기업들은 거부할 수 있지만, Plugin 형태로 제공한다면 기업들은 자신들의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할 기회가 생기고 ChatGPT도 최신 정보를 제공하며 생태계 입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ChatGPT는 Google이나 웹사이트를 거치지 않고 모든 서비스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변화하였으며 이전에 본 데이터로만 응답하는 챗봇에서 벗어나 외부 세계의 서비스, 데이터 소스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로 발전하였죠.
앞으로 Plugin에 참여하는 기업과 개발자가 늘어날 것이고 그럴수록 ChatGPT의 확장은 무한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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