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Copilot은 Git 저장소 호스팅 지원 웹 서비스로 유명한 GitHub에서 만든 AI 기반 코딩 솔루션입니다. ChatGPT를 이용하여 코드 작성을 해봤다면 잘 아시겠지만, 최근 AI를 통해 코드를 제안하는 서비스의 수준이 매우 놀라울 정도입니다. Copilot는 GitHub가 보유한 수억 라인의 public 코드를 이용하여 훈련해 모델을 만들었으며 OpenAI Codex를 이용하여 개발자에게 실시간으로 코드를 제안합니다.

1. GitHub Copilot 신청

Copilot은 클로즈 베타로 운영되다가 작년(2022년)에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되었습니다. Copilot을 이용하려면 우선 GitHub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가격 정책은 월 $10이거나 연 $100이며, 60일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증된 학생이거나 오픈소스 메인테이너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GitHub Copilot · Your AI pair programmer

GitHub Copilot works alongside you directly in your editor, suggesting whole lines or entire functions for you.

github.com

GitHub Copilot 사이트로 이동하여 [ Strat my free trial ] 을 클릭합니다.

무료의 경우는 왼쪽처럼 나오고, 오른쪽처럼 무료 이용 자격이 되지 않는 경우는 60일 무료라는 안내와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ilot을 시작하면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GitHub의 공개 코드에서 제안을 받을 것인지 말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 Save and get started ] 버튼을 누르면 이제 Copilot 사용을 위한 준비는 끝났습니다. 현재 Copilot을 사용할 수 있는 IDE는 VS Code, Visual Studio, JetBrains, Neovim이 있습니다. 각 IDE에서 Extension 또는 플러그인 설치를 통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2. JetBrains IDE Copilot 설정

JetBrains에서 Copilot은 2021년 10월 27일 이후 버전부터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Preferences > Plugins 을 선택하고 Copilot을 검색하여 [ Install ] 을 선택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 Restart IDE ]  클릭하면 재시작이 됩니다.

재시작 후 Tools > GitHub Copilot > Login to GitHub 클릭하여 연동을 진행합니다.

[ Copy and Open ] 을 누르면  인증 화면이 활성화됩니다. Device code를 복사하여 붙여 넣습니다. 

아래와 같이 나온다면 설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3. JetBrains IDE Copilot 사용

Copilot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파일을 생성 후 주석을 작성하거나, function 명(또는 method명)을 작성하면 그에 맞는 코드를 AI가 제시를 합니다. 상황에 따라 약간의 딜레이가 있을 수 있지만 만약 제시되지 않는다면 (macOS 기준) Option + \를 클릭하면 다시 제시가 됩니다. Option + [, Option + ]를 눌러서 이전/이후 제안을 살펴볼 수 있고 제시한 코드가 괜찮다면 Tab(탭)을 누르면 코드에 반영이 됩니다. (윈도우의 경우는 Alt + [, Alt + ] 입니다.)


Copilot이 등장했을 때 개발 생산성을 올려 줄 것이라는 기대감에 많은 개발자가 관심을 보였고 환호했습니다. 위에서 보는 것처럼 단순히 코멘트나 Function 명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코드가 자동으로 생성되니, 마치 마법 같았죠.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식재산권 침해로 집단소송까지 제기되고 있고 특정 프로젝트에서는 Copilot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아가 GitHub를 떠나는 사람들도 생겼습니다.

글의 처음에 소개해 드린 것처럼 Copilot는 GitHub가 보유한 수억 라인의 public 코드, 즉 오픈소스 코드를 이용하여 훈련해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오픈소스도 각기 다른 라이선스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MIT나 Apache의 라이선스라면 코드를 이용한 수익이 문제가 없지만 GPL의 경우는 상황이 다릅니다. 가져다 쓰는 것은 문제없지만 결과물과 소스 코드를 동일한 GPL 라이선스로 모두 공개해야 합니다. (오픈소스 라이선스 종류에 대해서는 이전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opilot은 학습 시 이 라이선스를 고려하지 않고 모두 학습을 시켰고 어찌 보면 창작자들의 소스 코드로 만들어진 결과물이 재사용이 되는데 정작 창작자는 돈을 내며 Copilot을 사용하니 논란이 되는 거죠. Copilot 이외에도 2022년에 화제가 된 AI 서비스(ChatGPT, DALL-E, Midjourney 등)는 저작권 문제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시작된 새로운 영역이기 때문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