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3일에 영국 인디펜던트 일간지에 "Google is done" 이라는 제목으로 기사가 올라옵니다. 곧 AI와의 대화가 검색을 대체할 것이고 그렇기때문에 구글의 시대는 끝났다라는 이야기 하는 것 같습니다. 이 기사에서 소개하는 대화형 AI 서비스는 세계 최대 AI 연구소인 OpenAI에서 공개한 AI 챗봇의 일종입니다.

먼저 OpenAI는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와 와이콤비네티어 창업자인 샘 알트만, 링크드인 공동창업자인 리드 호프먼 등 IT업계의 거물들이 힘을 합쳐 만든 회사입니다. 2015년 설립된 이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AI 개발을 진행 중이며 2020년 GPT-3라는 초거대 AI를 발표합니다. 이후 2년도 채 지나지 않아서 전세계 빅테크 기업들(Meta, Microsoft, DeepMind, nVIDIA 등) 저마다 초거대 AI를 내놓으면서 앞다퉈 발표하며 초거대 AI 전쟁이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이 전쟁을 촉발시킨 GPT-3가 여러 오류를 개선한 후 GPT-3.5로 발표하게 됩니다. 당초 GPT-4를 공개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지만 GPT-4 이전에 GPT-3.5를 공개하였고 GPT-3.5에 기반을 두고 있는 대화형 AI 서비스가 ChatGPT입니다.

더보기

GPT (Generative Pre-trained TGransformer)는 AGI (Artificial General Interlligence) 즉 법용 인공지능을 목표로 만들어진 AI 모델 중 하나입니다. GPT를 구성하는 3개의 단어를 보면 GPT가 무엇인지 조금 더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Generative (생성 모델)
  • Pre-Trained (사전 훈련)
  • Transformer (Transformer AI 모델)

투자자인 일론 머스크도 이번에 나온 ChatGPT는 무섭도록 좋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좋길래 그런건지 한번 사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법

1. OpenAI ChatGPT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ChatGPT: Optimizing Language Models for Dialogue

We’ve trained a model called ChatGPT which interacts in a conversational way. The dialogue format makes it possible for ChatGPT to answer followup questions, admit its mistakes, challenge incorrect premises, and reject inappropriate requests. ChatGPT is

openai.com

2. [TRY CHATGPT] 를 클릭합니다.

3. [ Log in ] 을 합니다. (만일 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Sign up을 클릭하셔서 가입을 진행합니다.) 

Google이나 Microsoft 계정을 이용하여 가입도 가능합니다. 입력항목(이름, 휴대폰번호)도 적고 휴대폰 인증만 받으면 됩니다.

4. Log in을 하면 Main 화면이 나옵니다.

간단한 예시와 기능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예시에는 영어로 나와있지만 한글로도 가능합니다. 예시만 보면 "10살 아이의 생일에 해줄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10개만 이야기해봐"와 같은 창의적인 질문도 가능하고 코딩도 가능한 것처럼 보이고 글을 깔끔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기능도 있다고 하니 신세계이긴하네요. 그리고 Limitations을 보면 2021년도까지의 데이터를 가지고 학습이 되었다고 합니다. 2022년에 일은 모른다는 거죠. 

5. 하단에 채팅창에 질문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6. ChatGPT가 답변을 해줍니다.

사실 거의 네이버 지식IN 수준으로 답을 주는 것 같습니다. AI 챗봇의 단점인 '기계스러움'이 없어지고 훨씬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왜 기사에서 구글을 대체할 것 같다고 하는지 알 것 같네요.

좀 더 나아가서 코드를 알려달라고 해봤습니다. 질문은 "python에서 숫자만 추출되는 코드를 알려줘" 였는데 결과가 놀랍습니다. 예제와 주석까지 포함하여 알려줍니다.

좀 더 나아가서 복잡한 주문을 합니다.

"배경색이 있는 수직 정렬된 입력폼을 javascript로 만들어줘. 입력폼은 3개이고 예쁜색상이였으면 좋겠어. 살짝 그림자 효과가 있어야하며 흰색 텍스트가 있는 파란색 버튼이여야해."

<style>
  .form-container {
    display: flex;
    flex-direction: column;
    align-items: center;
    background-color: #F8D7DA;
    box-shadow: 0 4px 8px 0 rgba(0, 0, 0, 0.2);
    padding: 20px;
  }

  .form-input {
    width: 300px;
    height: 35px;
    margin: 10px 0;
    border: none;
    border-radius: 5px;
    background-color: #FFFFFF;
    box-shadow: 0 4px 8px 0 rgba(0, 0, 0, 0.2);
    padding: 0 10px;
  }

  .form-button {
    width: 120px;
    height: 35px;
    margin: 10px 0;
    border: none;
    border-radius: 5px;
    background-color: #4285F4;
    color: #FFFFFF;
    font-weight: bold;
  }
</style>

<div class="form-container">
  <input type="text" class="form-input" placeholder="Input 1">
  <input type="text" class="form-input" placeholder="Input 2">
  <input type="text" class="form-input" placeholder="Input 3">
  <button class="form-button">Submit</button>
</div>

나온 javascript 코드로 수행했더니 정말 놀라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제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시킨거죠. 정말 놀랍습니다. 그 밖에도 책의 내용을 요약해 달라고 하거나 코딩 리뷰, 도서 추천 등도 가능합니다. 


활용법

  • 검색 (Search) : 간단한 검색 / 빠른 검색이 가능
  • 요약 (Summary) : 긴 텍스트를 요약 (문단 정리, 두괄식 형태의 리스트, 목차 생성 등)
  • 코드 작성 (Coding) : 언어를 지정하고 요구하는 기능을 텍스트로 작성
  • 작문 (Writing) : 주제를 던지고 글 작성 요청
  • 문법 교정 (Grammer Correction) : 문법 및 문장을 교정
  • 번역 (Translation) : 문맥을 고려하여 번역

Tip

ChatGPT는 영어로 질문 할 경우 속도가 빠릅니다. 영어로 질문하여 답을 받고 이를 다시 한글로 번역해 달라고 하면 됩니다.

개발자 관점 (주관적인 생각)

ChatGPT는 GPT-3.5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Language Processing Model입니다. 엄청난 양의 텍스트 데이터에 의해 훈련된 인공지능이죠. 출시된 지 5일도 채 되지 않아서 이미 100만명이 넘는 유저를 보유했고 어떤 사람들은 구글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유용하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만약 구글에서 "python에서 숫자만 추출되는 코드를 알려줘"라고 검색했다면 많은 글 중에서 서칭을하고 확인을 해야하지만 ChatGPT에 질문을 하면 정확히 원하는 답을 주니 이런 경험을 몇번만 하더라도 ChatGPT에 충분히 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위에서도 봤지만 실제 인간이 작성한 글과 구별하기 어렵기도 하죠.

과거에 제가 만난 분 중에서 "AI가 곧 개발(코딩)도 다 해주는 시대가 올 것이고 그렇다면 개발자는 할 일이 없어질 것이다" 라고 얘기를 한적이 있습니다. ChatGPT와 같은 대화형 AI 서비스가 과연 개발자를 대체 할 수 있을까요? 

분명 뛰어나지만, 한계는 있습니다.

개발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는 훌륭한 코드처럼 보일 수 있지만 ChatGPT가 생성한 코드는 퀄리티를 보장하지 않으며 생성한 코드가 후속적으로 일으킬 버그나 문제에 대해 고민하지 않습니다. 또한 도메인의 요구사항과 지식을 반영한 개발 코드를 생성할 수 없죠. 그렇기 때문에 ChatGPT로 작성된 코드는 결국 사람이 그 코드를 이해하고 정상적으로 수행되는지 안전한 코드인지, 성능에는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하고 품질을 검수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ChatGPT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오답을 내놓을 수 있는 모델이며 2021년까지의 자료로 훈련되었기 때문에 일부 답변이 시대에 뒤처지기도 합니다. (Stack Overflow는 ChatGPT로 생성된 답변을 제출하는 것을 일시적으로 금지했었습니다.)

그리고 사실 ChatGPT에서 알려주는 코드는 모두 구글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는 코드입니다. AI는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것을 조합하여 알려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해서는 여전히 인간이 필요하죠.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의 역할이 더 중요해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히려 ChatGPT와 같은 대화형 AI 서비스를 개발 검색 엔진과 같이 사용하며 단순 반복적인 코드는 대화형 AI 서비스를 이용해 해결하는 시간을 줄이고 좀 더 창의적인 일에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확실한 건 답을 검색하는 시대에서 정답을 찾아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대로 전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Google이 ChatGPT에 대응하기 위해 '코드 레드(code red)'를 발령했다는 기사가 2022년 12월 21일 뉴욕타임스를 통해 보도 되는데요. 구글 CEO인 선다 피이치는 ChatGPT가 검색 엔진 사업에 가하는 위협을 해결하는 데 집중할 것을 지시했다고 합니다. Google도 대규모 언어 모델을 개발중이고 GPT가 사용하는 Transformer 모델 역시 2017년 Google이 발표한 논문이기도 하죠. 아마 곧 Google에서도 대화형 AI 모델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가 됩니다. 

더보기

ChatGPT는 최근 IT 커뮤니티에 도배가 될 정도로 매우 뜨겁습니다. 국내 사용자라면 스캐터랩의 이루다 AI 챗봇이 생각이 날 것입니다. 사용자와 대화한다는 관점에서는 같지만, 이루다는 관계적 상호작용을 집중적으로 학습한 모델로 사람과의 친밀한 대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고 ChatGPT는 지식 백과사전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너는 무엇이니?"라는 질문을 똑같이 던지면 ChatGPT는 "저는 OpenAI에서 개발한 언어 모델입니다. 인공 지능으로 구축된 언어 처리..."라고 답을 한다면 이루다는 "나는 예쁜 나!!!"라고 답을 합니다.


사용시 유의사항

1. 현재까지는 무료 서비스입니다.

2. 2021년까지의 데이터로만 학습이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우승팀은 모르는거죠)

3. 작성한 대화는 다른 사람이 볼 가능성이 있고 GPT 모델을 개선하는데 활용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개인정보나 민감정보는 작성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4. 대화중인 내용의 3,000단어 정도는 기억을 합니다.

5. 현재 API로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Insights > IT Tren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Hub Copilot(깃허브 코파일럿) 사용법 (Pycharm)  (0) 2023.01.05
Midjourney 사용기 (사용법)  (0) 2022.12.21
Data Representation (Data Labeling)  (0) 2022.12.16
Open Source  (0) 2021.01.29
Machine Learning  (0) 2021.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