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Transformation(DT) 알아보기
3년간의 대형 프로젝트를 마쳤을때 (2017년) 회사 내에서는 DT라는 생소한 용어가 사용되고 모든 프로젝트나 추진예정인 과제에는 유행처럼 DT라는 말을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DT는 새로운 트랜드인 Digital Transformation의 약자입니다. 하지만 그 의미가 쉽게 이해 되지 않으며 주변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자의적으로 해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Digital Transformation의 의미
먼저 디지털(Digital)의 의미를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디지털의 의미를 Digitization과 Digitalization을 혼용하여 사용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 두 단어는 관련이 있지만 별개의 개념이며 큰 차이가 있습니다.
Digitization은 아날로그(Analog) 기록을 디지털 데이터로 변화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실제 문서나 이미지, 비디오 또는 오디오를 전자적으로 저장하고 검색, 편집, 공유가 쉽도록 디지털 파일로 변환하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Digitization의 목표는 정보를 보다 쉽게 접근하고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것입니다. 손으로 쓴 편지를 문서로 만들어 저장하거나 카세트 테잎으로 녹음된 음악을 CD로 기록하는 과정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Digitalization은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조직이 운영되고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방식을 변경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정보를 디지털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의사 결정을 개선하는 등의 혁신 과정을 포함합니다. 기술과 데이터를 사용하여 조직이 운영, 경쟁 및 가치를 제공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전체적인 접근 방식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Digitization는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이고, Digitalization은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운영과 고객 경험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며 여기에는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사물 인터넷(IoT) 등 광범위한 기술이 포함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사물 인터넷(IoT) 등의 기술을 이야기하면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라는 용어와 헷갈릴 수 있는데, ICT는 컴퓨터, 인터넷, 통신 시스템, 응용 프로그램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정보를 전달하고 처리하는 도구, 기술집합을 말하고 Digital Transformation은 ICT를 이용힌 전략 구현 방법입니다.
여기서 Digital Transformation은 Digitalization에 해당합니다.
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조직은 내부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며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으며 궁극적인 목표는 새로운 기회와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보다 민첩하고 혁신적이며 고객 중심적인 조직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Digital Transformation 적용 예
Digital Transformation의 한 가지 예는 제조 산업에서 자동화 및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전통적으로 제조 공정은 기술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매우 수동적이고 노동 집약적이었습니다. 하지만 로봇 공학을 사용하여 용접이나 조립과 같은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여 인력의 필요성을 줄이고 센서와 IoT 장치를 사용하여 생산 공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하여 가동 중지 시간을 줄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유지 관리가 필요한 시기를 예측할 수 있으므로 예정되지 않은 유지 관리의 필요성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 산업을 변화시키고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성장과 혁신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방법의 예입니다. 그렇다면 글로벌 기업 중 Digital Transformation을 거쳐 좋은 결과를 얻는 회사는 어떤 회사가 있을까요?
좋은 예는 GE(General Electric)가 있습니다. GE는 항공, 에너지, 의료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동하는 다국적 대기업입니다. 과거에 GE의 운영은 서로 다른 부서 간의 협업이나 데이터 공유가 거의 없이 분리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2010년대에 GE는 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보다 데이터 중심적이고 디지털 기반의 조직이 되었습니다.
과정을 살펴보면 GE는 자체 디지털 플랫폼인 Predix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합니다. Predix는 GE의 기계 및 장비에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산업 등급 플랫폼이며 이를 통해 GE는 자산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유지 관리가 필요한 시기를 예측하며 효율성 향상을 위해 운영을 최적화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GE는 물리적 자산의 가상 복제본을 생성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과 같은 고객을 위한 디지털 솔루션 개발에 투자하였고 실제 세계에 구현되기 전에 고객이 직접 작업을 테스트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결과로 GE는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고 고객에게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며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게 됩니다.
또 다른 예는 Burberry가 있습니다.
Burberry는 운영 및 고객 경험을 혁신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구현한 럭셔리 패션 브랜드입니다. Burberry가 만든 주요 변경 사항 중 하나는 디지털 기술을 실제 매장에 적용한 것입니다.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을 사용하여 재고를 추적하고 고객이 물리적으로 입어보지 않고도 다양한 색상과 스타일의 옷을 볼 수 있는 스마트 미러가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Burberry는 온라인 쇼핑몰과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투자하여 고객이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하고 온라인 채널을 통해 브랜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고 고객이 지역 매장의 콘텐츠를 확인하고 쇼핑하며 방문을 예약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을 구현했습니다.
Burberry는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여 고객을 더 잘 이해하기위해 쇼핑 정보를 개인화했습니다. 예를 들어 Burberry는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온라인 판매의 상당 부분이 휴대폰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휴대폰에서 쉽게 쇼핑할 수 있도록 온라인 쇼핑몰을 개선하는 데 집중 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결과로 Burberry는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판매 및 수익을 늘리며 패션 업계의 경쟁사보다 앞서 나갈 수 있었습니다.
Digital Transformation을 겪은 회사의 또 다른 예는 Netflix입니다. Netflix는 전통적인 DVD 대여에서 벗어나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이동하여 사람들이 엔터테인먼트를 소비하는 방식을 변화시킨 스트리밍 미디어 회사입니다.
Netflix는 우편으로 DVD를 대여하는 회사로 시작했지만 스트리밍 미디어의 잠재력을 빠르게 인식하고 스트리밍을 지원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과 인프라에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자신들만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자체 콘텐츠를 만들었고 기존의 DVD 대여 사업에서 벗어나기 시작했습니다.
Netflix는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여 시청 기록을 기반으로 각 구독자에 대한 콘텐츠 추천을 개인화하여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고 고객이탈을 방지합니다. 또 기계 학습 및 자연어 처리를 사용하여 정확한 자막을 생성하면서 전 세계 시청자에게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결과로 Netflix는 전통적인 텔레비전 및 영화 산업을 혼란에 빠뜨렸습니다. 구독자를 늘려 수익을 높이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변화하였고 나아가 사람들이 엔터테인먼트를 소비하는 방식을 변화시켰습니다.
성공적인 Digital Transformation 을 위해서
Digital Transformation은 매우 힘들고 어려운 일입니다. 성공적인 Digital Transformation 하기 위해서는 여러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1 Leadership commitment
Digital Transformation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주도할 수 있는 책임있는 사람이나 팀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술이 조직의 목표 달성하는데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2 Customer-centricity
항상 고객과 그들의 요구 사항에 대한 깊은 이해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이는 고객과 조직의 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필수적입니다. 고객의 문제점, 선호도, 행동을 이해해야 고객 경험을 개선할 디지털 솔루션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면 고객 만족도, 충성도는 올라가고 궁극적으로 조직의 수익을 높이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국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3 Data-driven decision making
데이터는 Digital Transformation에서 가장 중요한 자산 중 하나입니다.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 저장 및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 상호 작용, 소셜 미디어, 판매 및 운영과 같은 다양한 소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조직은 고객 행동, 추세 및 패턴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이 정보를 사용하여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며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석을 통해 이전에 인식하지 못했던 기회와 문제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4 Agile and flexible approach
기술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새로운 기술과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조직은 유연하고 변화에 적응하려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실험하고, 빠르게 실패하고, 빠르게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조직은 도전을 장려하고, 실패로부터 배우고, 신속한 결정을 내리는 문화를 가져야 합니다. 이 접근 방식을 통해 조직은 새로운 기회를 신속하게 식별하고 적응하며 과제 또는 문제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5 Technology and infrastructure
기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프라는 Digital Transformation에 필수적입니다.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IT 시스템, 데이터 스토리지 및 데이터 수집, 처리 및 분석을 지원하는 충분한 대역폭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자동화,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는 올바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보유가 포함됩니다. 또한 조직은 사이버 위협 및 데이터 위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IT 시스템이 안전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 인터넷(IoT) 및 인공 지능(AI)과 같은 새로운 기술의 구현을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야 하며 여기에는 강력한 네트워크 인프라와 이러한 기술을 지원하기에 충분한 컴퓨팅 성능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6 Empowering and training employees
직원들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새로운 업무 방식에 적응해야 합니다. 기술과 프로세스가 변화함에 따라 직원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또는 Tool을 사용하고 새로운 데이터 분석 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기술을 배워야 할 수 있습니다. 조직은 인력이 이러한 변화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직원 교육 및 개발에 투자해야 하며 직원이 새로운 작업 방식에 적응하고 새로운 역할과 책임을 맡을 수 있도록 지원과 리소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멘토링, 코칭 및 직원이 자신의 관심과 기술에 맞는 프로젝트에서 작업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조직은 직원 교육 및 개발에 투자함으로써 직원이 생산성, 참여도 및 동기 부여를 강화하여 Digital Transformation 과정에서 더 많은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7 Collaboration and Partnerships
협업과 파트너십은 Digital Transformation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조직에게 귀중한 리소스가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조직, 비즈니스 및 기술 제공업체와 협력함으로써 조직은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 기술 및 전문 지식을 함께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경험을 통해 배우고 동일한 실수를 방지할 수 있고 성공적인 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한 중요한 아이디어나 기능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Insights > IT Tren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tGPT 사용기 (사용법) (0) | 2022.12.20 |
---|---|
Data Representation (Data Labeling) (0) | 2022.12.16 |
Open Source (0) | 2021.01.29 |
Machine Learning (0) | 2021.01.29 |
OCR Solution 개발 (Python) (0) | 2021.01.29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Data Representation (Data Labeling)
Data Representation (Data Labeling)
2022.12.16 -
Open Source
Open Source
2021.01.29 -
Machine Learning
Machine Learning
2021.01.29 -
OCR Solution 개발 (Python)
OCR Solution 개발 (Python)
2021.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