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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0월 3일, OpenAI는 'Canvas'라는 새로운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Canvas는 ChatGPT 사용자들을 위한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특히 글쓰기와 코딩 프로젝트에 중점을 둔 협업 도구입니다.

Canvas는 Anthropic의 'Artifacts' 기능과 유사합니다. Canvas와 Artifacts 모두 사용자와 AI 간의 협업을 강화하고, 프로젝트 기반의 작업 환경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Canvas의 주요 특징과 사용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사용 방법

ChatGPT Plus 또는 Team 사용자는 모델 선택 드롭다운에서 "GPT-4o with Canvas"를 선택합니다. 글쓰기나 코딩 작업을 시작하면 자동으로 Canvas가 열립니다. Canvas 내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도구와 옵션을 활용하여 작업을 수행합니다.


#2. Canvas의 주요 특징

  1. 분할 화면 인터페이스:
    • 일반 채팅 창 옆에 별도의 작업 공간 제공
    •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맥락을 유지하면서 세부 작업에 집중 가능
  2. 실시간 편집:
    • 사용자가 AI 생성 텍스트나 코드를 직접 편집 가능
    • 즉각적인 피드백과 수정이 가능한 유연한 작업 환경
  3. 맞춤형 편집 도구:
    • 글쓰기:
      • 텍스트 길이 조절
      • 읽기 수준 변경 (유치원부터 대학원 수준까지)
      • 이모지 추가
      • 최종 정리 (문법, 명확성, 일관성 체크)
    • 코딩:
      • 인라인 주석 추가
      • 코드 리뷰
      • 다국어 지원 (JavaScript, TypeScript, Python, Java, C++, PHP로 변환)
      • 버그 수정
      • 로그 추가
  4. 컨텍스트 이해:
    • 프로젝트 전체 맥락을 고려한 제안 제공
    • 사용자의 의도를 더 정확히 파악하여 관련성 높은 결과 생성
  5. 버전 관리:
    • 이전 작업 버전으로 쉽게 되돌아갈 수 있는 기능
    • 실험적 변경 사항을 안전하게 시도할 수 있는 환경 제공

#3. Canvas로 테트리스 게임 만들기

Canvas의 코딩 능력을 테스트하기 위해 파이썬으로 테트리스 게임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해 봤습니다. 결과는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Canvas는 즉시 잘 구조화된 테트리스 게임 코드를 생성했고, 이를 로컬 환경에서 실행해 보니 첫 시도에서 완벽하게 작동했습니다. '로그 추가' 기능을 사용해 게임의 주요 이벤트에 대한 로그를 추가했고, '댓글 추가' 기능으로 코드의 가독성을 크게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 두 기능 모두 예상대로 잘 작동했으며, 코드의 이해와 디버깅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Canvas를 사용한 테트리스 게임 개발 경험은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4. Canvas의 현재 한계점

  • 여러 파일을 동시에 다루기 어려움 (단일 Canvas에 모든 내용 포함)
  • 일부 기능의 정확도 개선 필요 (예: 이모지 추가 기능의 과도한 사용)
  • 현재 베타 버전으로, 추가 기능 개발 중

Canvas는 AI를 활용한 작업 방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Anthropic의 Artifacts에 대응하여 개발된 이 도구는 글쓰기와 코딩 작업에 있어 AI와의 협업을 더욱 자연스럽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줍니다. 앞으로 더 많은 개선과 기능 추가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는 조만간 OpenAI Canvas를 실제로 사용해 보고, 특히 코딩 작업에서의 활용도와 효율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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